전세계 프랜차이즈 시장 동향 분석 보고
1. 주요동향
구조화된 유통채널의 발달과 다양한 쇼핑센터 및 상업지구의 출현은 프랜차이즈 확산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고 있음.
많은 아시아 국가들의 경우, 대다수 프랜차이즈 업체가 로컬 기업임. 그러나 지역 내 프랜차이즈의 세계화가 점차 이뤄지고 있음.
라틴아메리카의 경우, 최근 들어 프랜차이즈업이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브라질, 멕시코, 아르헨티나, 베네수엘라, 콜롬비아, 에콰도르 등에서 두드러짐. 라틴아메리카 프랜차이즈업의 특징은 국경을 넘나들며 시장점유율 확대를 모색하는 것임. 따라서 라틴아메리카, 북아메리카, 스페인 등으로 빠르게 진출하여 단기에 수익을 창출해내고 있음.
걸프만 지역의 경우, 아랍에미리트 시장이 쇼핑센터 발달로 인해 실질적 성장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음. 이는 국민 상당수가 해외 프랜차이즈업체와 브랜드에 친숙하기 때문. 사우디아라비아 역시 소비력이 높은 젊은 중산층의 출현 등으로 성장주도 시장에 해당함.
2. 세계 교역현황
* 전세계 프랭차이즈망 최다보유 5개국(2009년 기준)
순위/ 국가명/ 프랜차이즈망 개수
1/ 중국/ 4,000개
2/ 한국/ 2,726개
3/ 미국/ 2,500개
4/ 브라질/ 1,643개
5/ 프랑스/ 1,369개
(출처: World Franchise Council, Missions Economiques et associations professionnelles – 2011년 3월)
« 프랜차이즈 » 용어가 모든 나라에서 동일 의미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나라에 따라서 보다 폭넓게 사용되기도 하기 때문에 프랜차이즈망 개수를 파악할 때 신중할 필요는 있음.
2010년 초, 아시아는 13,300개의 프랜차이즈망을 보유하면서 프랜차이즈업체 수 기준으로 세계 1위 자리에 올랐음. 그 뒤를 유럽(11, 521개)과 북미(3,700개), 남미(3,165개), 아프리카 및 중동(1,956개), 오세아니아(1400개)가 차례로 잇고 있음.
3. 프랜차이즈 선두기업
판매거점 수 기준으로 동시장 세계 선두기업으로는 Mac Donald's(미국), Accor(프랑스), Best Western(미국), Pizza Hut(미국), Domino's Pizza(미국), Allied Domecq & Dunkin Donuts(영국), Kentucky Fried Chicken (미국), Body Shop(프랑스), Europcar Interrent(프랑스), 5 à sec (프랑스), Hertz (미국)을 손꼽을 수 있음.
4. 메이져 시장
중국, 미국, 일본, 한국, 캐나다, 브라질:
프랜차이즈 메이져시장에 해당하는 이들 6개 국가에서는 프랜차이즈매장 대다수가 로컬업체에 해당하며(특히 식품사업 부문에서 프랜차이즈망이 크게 형성되어 있음), 외국계의 경우, 상대적으로 시장접근이 어려운 편임.
5. 주요 성장주도 시장
- 인도: 동 산업 총매출은 연간 25~30%씩 성장하고 있음. 인도 대도시에는 600개가 넘는 쇼핑센터가 있으며, (쇼핑센터 이용이 잦고 연 6000유로 이상의 수입이 있는) 인도 중산층이 1억 명을 넘어서고 국내총생산이 연 8%을 웃도는 증가율을 기록하고 있는 까닭에 동 시장에서 프랜차이즈산업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파악됨.
-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발달에 유리한 법적 환경이 조성되어 있음. 전문잡지나, 인터넷, 지인들을 통해 새로운 브랜드나 컨셉의 공유가 쉽게 이뤄지고 있으며, 길거리 브랜드는 거의 존재하지 않으며, 로컬 브랜드들은 대형쇼핑센터(Mall) 내에 위치해있음. 따라서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산업의 주요사업자들은 대형 유통그룹들이라 볼 수 있음.
- 러시아: 프랜차이즈에 대한 니즈는 수도에만 국한되어 있지 않고 지방 주요 대도시들 역시 새로운 컨셉에 대한 욕구가 상당함. 경제위기는 Lease와 Commercial lease업이 무너졌으며 특히 이는 모스크바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음. 가장 어려운 점은 자금확보가 쉽지 않은 상황임.
6. 신(新) 성장주도 시장
- 남아프리카공화국: 프랜차이즈 산업의 출현은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유통산업(특히 식료품산업 부문) 발달의 가장 주목할만한 현상이라 할 수 있음. 프랜차이즈 관련 법률은 상대적으로 유연하여 동 산업 발달에 유리한 편임.
- 이집트: 이집트 프랜차이즈 산업은 전반적인 관세 인하와 구매력을 갖춘 중산층이 출현하고 꾸준히 늘어나면서 최근 몇 년간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왔음. 전통적으로 이집트 프랜차이즈 산업은 먹거리 부문에 국한되어 있었으나, 최근에는 다양한 부문으로 그 영역이 확대되고 있음.
- 멕시코: 멕시코 연방정부는 프랜차이즈 산업 발전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현재, 프랜차이즈업은 멕시코 연방주에 집중되어 있으며(44%) 점차 다른 대도시들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임.
- 폴란드: 3천8백만 명의 인구를 가진 폴란드는 중앙유럽 제 1 시장임. 여러 쇼핑센터들이 새롭게 문을 열면서 프랜차이즈업 발달에 유리한 환경이 조성되고 있으며, 해외투자자들의 투자가 이어지고 있음.
- 베트남: 프랜차이즈업은 아직까지는 베트남에서 크게 발달해 있지 않은 상황이나, 유통산업(새로운 형태의 유통업- 하이퍼마켓, 슈퍼마켓, 쇼핑몰- 이 폭발적으로 확산되고 있음) 호황과 구매력신장(2008년 기준, 베트남국민 1인 연평균 구매력은 1,024달러이며, 하노이와 호치민 거주자의 경우 2,000달러를 웃돎) 덕에 점차 양호한 상황으로 나아가고 있음. 2009년 1월 1일자로, 유통산업은 해외투자자들에 전면 개방되어 100% 지분 소유가 가능해 진 상황임.
출처:KIET해외산업정보
자료출처:ubifrance.f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