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내용
중국 내수 시장, 중국 국내 스포츠 브랜드 급성장의 원동력
- 크레디트 스위스(CSG)에 따르면, 전세계 소비 시장에서 중국의 비중은 2008년 4.7%에 불과했으나, 2015년에는 11.1%로 증가할 것이며, 2020년에는 23.1%로 증가함으로써 중국이 처음으로 미국을 제치고 세계 최대의 소비 시장으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 중국의 방대한 내수 시장은 중국의 본토 스포츠 브랜드에게 커다란 성장 기회를 제공.
- 2,3급 도시 시장을 주요 타깃으로 하는 중국 본토 브랜드인 안타(安踏)는 2010년 이미 중국 섬유·신발 시장에서 나이키, 리닝(李寧), 아디다스에 이어 4위로 올라섰으며, 2011년 상반기에는 영업액이 리닝을 추월하여, 44.5억 위안을 기록. 2011년 말에는 3위 업체로 올라설 전망.
중국 스포츠 브랜드의 제품 개발·구매 전략 – 안타(安踏) 브랜드 사례를 중심으로
1. 제품 개발 전략
(1) 기능성 의류의 연구개발 중시
- 대중적 스포츠 브랜드인 안타는 기능성 원단의 응용 및 연구·개발을 중시. 안타의 연구·개발은 주로 아웃소싱 제휴 방식으로 이루어짐. 2010년의 대표적 제휴 개발사업은 다음과 같음 ; ① 헌츠맨(Huntsman)과 협력. 의류제품에 항균기술 적용, 땀냄새 억제 및 피부 트러블 최소화를 통해 편안한 착용감 강화. ② 뒤퐁(Dupont)과 협력. 방수/방한/방유(防油) 기능의 테플론 R(Teflon R)을 의류에 사용. ③ 3M사의 신슐레이트(ThinsulateTM) 울트라 보온소재를 채택.
- 그밖에 안타가 2005년 푸졘(福建)에 설립한 중국 최초의 스포츠과학 실험실은 2009년 12월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로부터 “국가급 기업기술센터”로 인정받음. 향후 안타는 인비스타(Invista) 사와 협력하여, 스포츠 역학 연구를 기능성 스포츠 의류의 디자인 및 제품 개발에 응용할 계획.
(2) 디자인 노하우 확보 : 안타 사는 한국, 미국, 중국 등 각지의 인재들로 이루어진 자체 디자인 인력을 보유. 디자인 인력은 상품 기획과 상품 디자인 두 팀으로 나누어 운영되는데, 상품 디자인은 상품 기획 방향에 따라 실시됨.
2. 구매 전략 분석
(1) 생산력 분석
- 안타 사의 경영 모델은 “생산-판매 통합” 방식으로서, 자체 생산 및 아웃소싱 공급망을 동시에 확보하고 있음. 안타 사의 자체 생산기지는 푸졘성에 있는데, 이중 신발 생산기지인 천다이(陳埭)와 츠디앤(池店)의 생산력은 각각 284만 켤레(생산라인 4개)와 1,274.3만 켤레(생산라인 20개)에 달하며, 창(Sole) 생산기지인 안하이(安海)의 생산력은 1,547.3만 개, 의류 생산기지인 창팅(長汀), 샤먼(廈門)의 생산력은 각각 319.6만 벌과 462.2벌에 달함.
- 2010년 안타 사의 신발류 생산총량은 3,768만 켤레, 자체 생산율은 41.1%(전년 대비 0.8%포인트 하락)에 달했으며, 의류 생산총량은 5,000만 벌, 자체 생산율은 15.6%(전년 대비 1.6%포인트 하락)에 달했음. 자체 생산률 하락은 안타 사가 중국 국내 생산 비용의 대폭적인 상승에 대응하여, 자체 생산 비중을 줄이고, 브랜드 강화 전략을 펼치기 시작하였기 때문.
(2) 구매 전략 분석
① 의류 완제품 공급업체 : 안타 사의 기성복 공급업체는 약 100개사에 달하며, ABC 3등급으로 분류되는데, 대부분이 중국 국내 업체이며, 대만, 홍콩 등 해외 공급업체도 있음. 이들 업체들은 대다수 안타 사와 3-5년에서 5년 이상의 장기 협력관계에 있음.
② 원단 공급업체 : ITIS에 따르면, 안타 사는 미국 인비스타의 중국 내 9번째 전략적 제휴업체로, 안타 사의 원단은 인비스타의 협력 업체들로부터 공급받으며, 이중에는 파이스턴(遠東新世紀, Far Eastern New Century;FENC), 뉴와이드 그룹(旭榮, New Wide Group) 등의 대만 원단 업체들도 포함됨.
(3) 공급업체 선정 고려 요소 : 공급업체 선정 시 안타 사의 주요 고려 요소는 역시 가격과 품질, 납기임.
결론 및 대만 업계에의 건의
: ITIS의 조사 결과(2011.09)에 따르면, 중국 공급망에 진입하지 못한 대만 원단업체 중 44%가 중국 스포츠 브랜드 제조업체와의 거래를 계획 중이거나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거래 희망 업체로 가장 많이 꼽힌 곳은 안타와 리닝. 이 두 업체는 중국 내 시장 점유율이 높으며, 원단 수요도 기능성 원단 분야에서 강점을 보이는 대만 업체와 부합.
하지만 중국의 스포츠 브랜드 업체는 급속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경영·관리는 여전히 인적 요소의 영향을 받는 경우가 많아, 중국 공급망 진입을 위해서는 제품 품질, 납기, 가격 등의 요소 외에도 중국의 문화 및 비즈니스 관행 파악에도 노력을 기울여야 함.
출처: KIET해외산업정보
자료출처: itis.org.tw
자료출처: itis.org.tw